2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UI & 프로젝트 생성하기

이번 강좌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UI를 간단하게 살펴보고
프로젝트를 생성해 볼 예정입니다 :)
 
 
실행 순서상, 프로젝트를 먼저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
 
 
 
 
일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켜주세요


 
 
설치 후 처음 실행하시는 거라면 로딩이 끝난 뒤에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.
 
우린 프로젝트를 생성할 거니까 젤 위에 있는
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
를 클릭해주세요 :P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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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,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 봅시다!
 
먼저 어플리케이션 이름도메인(패키지명)을 설정해 줍니다.
원래는 PC명.example.com (패키지명은 com.example.PC명.어플이름)이 기본으로 되어있는데,
저는 블로그용으로 따로 만드는 거라서 example을 blog로 변경했어요 :)
 
만일 앱스토어에 올릴 어플을 만드시는 거라면,
패키지명은 유일해야하므로, 유의해서 만드시길 바래요!
처음엔 그냥 만들었다 해도, 나중에 패키지명은 바꿀 수 있으니 걱정은 노노!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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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 하셨다면 시원하게 Next!


 
 
이번엔 어플이 돌아갈 디바이스 버전을 선택합니다.
기본적으로 최소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(API 15)를 지원하게 설정되어 있어요.
 
저는 주로 기본 설정을 따라가는 편입니다....허허
 
우린 아직 심각한 거 안 만들 거니까, 일단 Next :P


 
 
액티비티를 생성하는 창입니다.
아예 설정 안하고 셀프로 다 만들어도 되지만....
 
우린 아직 초보니까....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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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Blank Activity로 가봅시다!
 
Next!


 
 
자 이제 마지막 단계!
생성한 액티비티의 이름과 레이아웃 이름, 타이틀 등을 설정해주는 창입니다.
 
맨 처음 Activity Name.java파일의 이름을 결정짓는 부분이고,
Layout Name.xml파일, 즉 레이아웃 파일의 이름입니다.
Titlestring.xml 파일의 타이틀 이름입니다.
Menu Resource Name은 말 그대로 메뉴 리소스 이름인데, 이 부분은 아직 건드릴 필요가 없으니 그냥 두는걸로 :)
 
Activity Name과 Title은 그냥 같게 두시면 됩니다.
맨 처음에 액티비티 이름을 변경하시면, 아래 레이아웃 이름과 타이틀 모두 자동으로 바뀝니다!
참 똑똑하죠?
 
저는 일단 그냥 기본 설정 그대로 Finish!
 


 
 
Finish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됩니다 :)
참 쉽죠?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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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 그럼 이제 UI를 간단보도록 할까요?
 
 
 
다시 방금 전 프로젝트가 생성된 화면 하단을 보시면,
DesignText 탭이 있습니다.
지금 보시는 화면은 Design탭이고,
Text탭으로 전환하면,
 
 
위와 같이 직접 코딩할 수 있는 Text모드와,
실시간으로 변화를 확인할 수 있게 오른쪽에 따로 화면이 나오네요 :)
 
이클립스에서 매번 왔다갔다하기 너무 불편했는데...ㅠㅠ
정말 감격스러운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ㅠ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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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 이번엔 상단 빨간 박스 부분을 보시면,
두 개의 탭이 열려있습니다.
 
그 중에 왼쪽에 있는 MainActivity.java 탭을 클릭!


 
 
그럼 위와 같이 메인 액티비티의 java 파일이 나옵니다.
처음에 레이아웃을 생성해 주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부분은 이미 생성이 되어있네요 :)
굳굳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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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 이번엔 화면 왼쪽 부분을 보시면 위와 같이 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.
이클립스에서는 네비게이터라고 불렸었나요... (기억이...)
 
윗 부분에 안드로이드라고 써 있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옵니다.

 
위와 같은 드롭다운 메뉴에서 프로젝트 / 패키지 / 안드로이드 별로 네비게이터를 변화할 수 있어요 :)
 

 
이클립스와 가장 유사하게 나오는 건 프로젝트 입니다.
그래서 저는 주로 프로젝트로 한답니다........
 
이것저것 써보시면서 편하신 거에 또는 용도에 따라 바꿔 쓰시면 될 것 같아요 :)


 
요건 패키지!
 

 
 
 
자 이번엔 정말 화면의 가장 왼쪽에
고개 90도 꺾어서 봐야 할 것같이 생긴 부분을 봐주세요
 
두 개의 탭이 또 열려있는데, 그 중에 Structure을 눌러줍니다 :)
 
그럼 위와 같은 화면으로 왼쪽 부분이 바뀌는데요,
이건 지금 메인 액티비티의 구조를 나타내 줍니다.
 
지금은 Method밖에 없어서 메소드들만 나타나 있지만
인터페이스 등등 여러가지 부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!
클릭하면 소스에서 그 부분으로 한방에 슝!
 
소스가 길어졌을 때 메소드 등을 찾을 때 유용합니다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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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, 이제 화면 하단부를 살펴보면
일단 발생하는 로그들을 찍어주는 Event Log가 있습니다
 
위에 bold로 써있는 로그는 unread
아래에 bold해제된 로그는 read


 
하단에서 Android라고 써있는 탭을 누르면 나타나는 창입니다.
지금은 제가 가상 머신도 안 만들어놨고 기기도 연결을 안 해놨기 때문에 비어있지만,
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연결하거나, 가상머신을 돌리면 여기에 로그가 찍히게 됩니다.
DDMS라고 하죠 :)
앞으로 아주 많이 쓰게 될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ㅎㅎ
 
 
 
 
자, 지금까지 프로젝트도 생성하고, 우리가 앞으로 자주 쓰게 될 UI들을 살펴봤습니다.
자세한 부분은 앞으로 차차 부분부분 설명하도록 할게요 :)
 
 
다음 강좌에서는 어플 제작 시작 전에
좀 더 편리한 사용을 위해 몇 가지 설정을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: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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